투자 공부/채권

개인투자용 국채 알아보기

MyMoneyTree 2024. 6. 18. 22:50
반응형

Table of contents

    개인투자용 국채 알아보기

    우연히 라디오를 듣다가 나라에서 개인 투자용 국채를 발행한다는 뉴스를 접하게 되었습니다. 마침 2024년 6월에 첫 판매를 한다고 하는데요, 채권에 대해서는 그래도 이전에 공부를 해놓은 터라 소개해주시는 분의 이야기를 큰 무리 없이 잘 들을 수 있었습니다.

     

    이후 인터넷에 찾아보니 벌써 많은 분들이 정리를 해놓으셨던데요, 저 역시 해당 상품에 대해서 한번 조사를 해보고, 관련 내용을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출처 : moneytree

    채권 기초

    상품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채권에 대해서 공부한 내용을 간단히 상기해 보겠습니다. 채권은 대표적은 안전 자산으로 불리며, 주식과 음의 상관관계를 갖기 때문에 포트폴리오를 만들어서 투자를 할 때 항상 빠지지 않고 매수하게 되는 상품입니다.

     

    주식과 달리 만기가 있고, 만기까지 보유시에 내가 받을 수 있는 금액은 매수할 때부터 정해지게 됩니다. 단, 만기까지 보유하지 않고 중간에 매도를 하는 경우에는 해당 시점의 시장금리에 따라 이득을 볼 수도, 손실을 볼 수도 있습니다.

     

    채권은 한마디로 돈을 빌려주고, 그 대가로 이자를 받는 것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가장 큰 리스크는 채무불이행일 것입니다. 내가 돈을 빌려주는 상대방이 채무를 상환하지 않는 경우 오로지 그 피해는 채권자가 가지게 됩니다.

     

    그래서 채무자의 신용도에 따라서 채권을 발행할 때 금리가 달라지게 되며, 보통 리스크에 대한 프리미엄으로 더 많은 금리를 주어야 시장에서 판매가 될 것입니다. 제2금융권의 예금금리가 제1금융권보다 높은 것과 비슷한 이치라고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오늘 알아볼 상품은 국채입니다. 더구나 아프리카 오지의 작은 나라가 발행하는 것도 아니고, 우리 대한민국이 보증을 하는 국채입니다.

     

    대한민국이 망할 경우는 없으므로, 이런 리스크는 고민안하셔도 되겠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기초 부분에 정리한 글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021.02.03 - [투자 공부/채권] - 채권 기초

     

    개인 투자용 국채란?

    이번에 정부에서 국민들의 안정적인 재산형성및 장기저축 수단을 제공하기 위해 발행하는 상품입니다.  보통 채권은 개인보다는 정부나 기관에서 발행을 하고 매입을 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개인이 직접 매입을 하는 경우는 매우 드물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채권 시장에서 오로지 "개인"들만 매수할 수 있는 상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상품은 대체로 한도가 있기 마련인데, 최소 투자 금액은 10만원이며 1인당 연간 1억까지 구매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채권은 보통 만기까지 일정 기간 동안 이자를 받다가, 만기가 되면 원금을 받는 것이 보통인데, 이 상품은 만기까지 이자를 지급하지 않고, 만기에 일시금으로 원금과 이자를 지급하게 됩니다. 당연히 이자는 재투자되어서 복리로 굴러가게 되겠습니다.

    수익률은 얼마나 될까?

    우선 채권에서 수익률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이 듀레이션, 즉 채권의 만기까지 걸리는 기간일 것입니다. 엄밀히 따지자면 만기와는 다른 개념인데, 보통 만기까지 기간에 비례해서 커지는 경향이 있으므로 비슷하게 생각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 글을 참고해 주세요.

    2021.02.14 - [투자 공부/채권] - 듀레이션(duration)

     

    이번 상품은 10년물과 20년물 두 가지 형태로 발행이 됩니다. 그리고 표면금리와 더불어 혜택을 주기 위한 가산금리까지 적용이 되었습니다. 구체적인 이자 및 만기까지 수익률을 계산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종류 만기 표면금리 가산금리 원금 만기시 이자 수익률
    10년물 10년 3.540% 0,.15% 1,000,000원 436,708원 약 43%
    20년물 20년 3.425% 0.30% 1,000,000원 1,078,111원 약 108%

     

    100만 원어치 매수하고, 10년을 묵히면 약 143만 원을 받을 수 있고, 20년을 묵히면 두 배가 넘는 약 208만 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연평균 수익률로 따지면 4.4% ~ 5.4% 정도 되겠네요.

    장기 투자를 하는 만큼 수익률도 엄청나군요.

    세제혜택은?

    만기에 큰돈을 찾는 만큼 세금이 많이 걱정이실 텐데요, 이 부분에 대해서도 혜택을 준비한 것 같습니다. 최대 2억 원 한도로 15.4%의 세율로 분리과세를 적용합니다. 원래 금융소득이 2000만 원이 넘으면 일반 소득과 모두 합쳐서 종합과세로 세금을 책정하는데, 2억까지는 여기에 합치지 않고 분리해서 과세를 하겠다는 것입니다. 

    금융소득이 많이 있으신 분들에게는 확실히 세제혜택이 크게 다가올 듯합니다.

    중간에 급하게 돈이 필요한 경우에는?

    보통 연금계좌도 그렇고, 장기로 돈을 묶어두는 경우에는 급하게 돈이 필요할 경우 융통을 할 수 있을지가 가장 큰 걱정일 것입니다. 이 상품의 경우 매수 후, 1년까지는 중도환매를 하지 못하고, 1년 후에 중도환매를 할 수 있습니다. 단, 중도 환매를 하는 경우에는 원금+표면금리에 단리를 적용한 이자를 지급합니다. 

     

    중간에 환매를 하는 만큼, 복리나 가산금리와 같은 혜택을 주지 않는 것이지, 어떤 페널티를 주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어떤 불이익이 있다고 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연금계좌도 그렇고, 이런 장기 투자 상품은 확실히 급하게 사용할 일이 없는 돈을 투자해야 할 것입니다.

    어떻게 활용을 하면 좋을까?

    노후 대비용 자녀 학자금 마련용 목돈 일시 투자
    매월 50만원씩 20년동안 납입을 하면, 20년 후 매월 만기가 되면서 원금은 두배가 되여 100만원씩 수령을 할 수 있습니다. 자녀에게 증여를 통해 현금을 지급한 후, 20년 후에 대학 학자금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노후 대비용과 비슷하게, 월 일정금액을 매입해두면, 매월 생활비나 기타 비용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여유가 있으신 분들이라면, 목돈을 일시금으로 투자를 진행합니다. 그러면 10년뒤에는 40%가, 20년뒤에는 100%이상 큰 돈이 되어서 돌아올 것입니다.

     

    특히, 자녀에게 월 일정금액을 적금식으로 증여를 하는 경우에 증여세를 납부해야 하는데요, 해당 방법에 대한 내용은 다음 글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023.07.16 - [투자 공부/세금] - 정기적금과 증여세

    투자 시,  주의해야 할 사항은?

    환매를 하지 않고 만기까지 가져간다고 하면 특별히 주의해야 할 사항은 없을 것 같습니다. 국가가 보증하는 채권이고, 가산 금리, 분리과세 등 다양한 혜택이 있기 때문에 충분히 매력적인 투자로 보입니다.

    다만, 환매를 해야 하는 시장금리의 영향으로 인해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인데요, 이점에 대해서도 현재 2024년 기준 금리는 정점에 다다랐고, 1회 또는 2회 금리 인하가 예정되어 있기 때문에 단기적으로는 큰 문제가 되지는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향후 5년 뒤, 10년 뒤에는 어떤 시장상황이 올지 모르니까 20년물에 투자하시는 경우 특히 시장금리 상황과 본인의 투자금 사용 목적을 잘 살피셔서 손해 없는 투자를 하시면 좋겠습니다.

     

    보통 채권 수익률은 시장금리와 반대로 움직인다고 보면 됩니다. 금리가 오르면, 어차피 채권 아니어도 은행만 가도 높은 수익을 주기 때문에 내가 산 채권의 가치는 떨어질 것이고요, 내린다면 반대가 될 것이고요. 이 부분에 대해서도 정리한 내용이 있는데, 한번 보시면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2021.02.12 - [투자 공부/채권] - 만기 수익률(Yield to Maturity)

    채권을 매입하고 싶다면?

    이 개인 투자용 채권은 매월 정해진 금액만큼 청약 형식으로 발행을 하게 됩니다. 대행사는 미래에셋증권이 선정되었습니다. 미래에셋 증권에 계좌를 개설하고, 증거금을 넣은 후, 청약을 하면 되겠습니다.

     

    10년물, 20년물 각각 1000억 원 한도로 발행을 하는데, 이보다 적은 금액이 들어오면 모두배정이 될 것이고요, 많은 금액이 들어온다면 300만 원까지는 균등하게 배정을 하고, 이후에는 증거금을 많이 납부한 비율대로 배정을 하는 방식일 듯합니다.

     

    투자를 해야 할지 고민 중이긴 한데요, 만약 실행에 옮기게 된다면 청약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다시 공유드려보겠습니다.

    마치며

    오늘은 우연히 알게 된 개인 투자용 국채 투자상품에 대해서 알아보고 또 정리를 하였습니다. 시장은 계속 돌고 도는 상황이지만 현재 시점으로는 금리는 정점을 찍었고 연내에 1,2차례 인하가 있을 것이라는 보도가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미국 이야기지만, 우리나라는 미국에 강한 영향을 받기 때문에 같이 봐도 되지 않을까 합니다만...)

     

    사실 채권 투자 상품은 만기까지 쭉 가져갈 것이라면 확정금리로 이미 받을 수익이 결정되기 때문에 금리는 더 이상 신경 쓰지 않아도 될 것입니다. 이왕 투자를 마음먹으셨다면 10년이든, 20년이든 꾸준하게 유지하셔서 꼭 마지막에 큰 목돈 얻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그럼 모두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참고자료

    [1] 기획재정부 보도자료

     

     

     

    반응형

    '투자 공부 > 채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물가연동채권(TIPS)  (0) 2021.06.11
    환매 조건부 채권(Repurchase Agreement)  (0) 2021.02.23
    제로 쿠폰 채권(Zero coupon bond)  (2) 2021.02.17
    듀레이션(duration)  (0) 2021.02.14
    만기 수익률(Yield to Maturity)  (0) 2021.02.12